본문 바로가기

복천박물관 - 동래읍성 내에서 고분군이 발견되어 복천동 고분군과 함께...

by 넥스루비 2007. 8. 7.
부산 동래구 복천동 50번지

우리 박물관은 사적 제273호인 복천동고분군에서 발굴된 각종 유물들을 전시하여 시민들에게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고대 부산지역의 가야문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1996년 10월 5일에 개관 하였다.
그동안 수차례에 걸친 복천동고분군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덧널무덤, 구덩식돌덧널무덤, 앞트기식돌방무덤, 독널무덤 등 113기의 무덤과 여기서 출토된 9,000여점이상 되는 다양한 형태의 가야토기, 철제무기류, 금동관, 목걸이 등을 정리하여 두개의 대형 전시실에 진열하고, 고분군 내에는 발굴 당시 무덤의 내부 모습을 보여주는 야외전시관을 마련하여 가야문화를 알기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복천동고분군에서 출토된 많은 유물과 무덤형태들은 아직 미지의 왕국으로 남아 있는 가야의 신비를 풀어줄 정보 뿐만 아니라 이웃한 일본 고대문화의 원류를 규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준다.
우리 박물관은 복천동고분군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조사활동을 통해 고대 부산의 역사와 문화, 나아가 가야사의 실체를 규명하고 이러한 연구활동을 통한 성과를 공개하여 시민들의 역사교육장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것이다.
그리고 잊혀지고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문화 보존과 보호에 앞장서서 지역문화 연구와 발전에 노력할 것이다.

- 박물관 시설 소개
총면적 : 56,235㎡
전시관면적 : 6,811㎡

- 전시관 층별 주요시설
1층 : 사무실, 관장실, 기획전시실, 영상실
2층 : 제1전시실
3층 : 제2전시실
4층 : 조사보존실
야외전시실

- 영상실 : 영상실에서는 화.목.토요일에 '부산의 역사', 수.금.일요일에 '복천동고분군'을 상영한다. 전시실 관람 전이나 후에 보면 전시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상영시간 동절기 10:00~16:00, 하절기 10:00~17:00

- 기획전시실 : 기획전시실에서는 매년 1-2회에 걸쳐 특별전을 개최한다. 특정한 주제를 선정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평소에 접하지 못하던 다른 지역 유물들도 보고 감상할 수 있다.

[대중교통]
동래지하철역이나 명륜동지하철역에서 마을버스 1번이나 6번 이용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