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산도립공원 - 통도사 내원사 석남사 껴안은 도립공원

by 넥스루비 2007. 11. 9.
경남 밀양시, 양산시, 울산 울주군

경남 밀양시 및 양산시, 울산시 울주군 일부에 걸쳐 있는 도립공원으로 지난 1979년 11월에 지정됐다.
'영남 알프스'중 최고봉인 가지산(1,240m)과 취서산(=영취산), 원효산, 천성산 등과 여기에 위치한 통도사, 내원사, 석남사 등을 포함해 전체 면적은 106㎢에 달한다. 통도사지구, 내원사지구, 석남사지구로 나누어지며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통도사지구는 취서산(영취산) 남쪽에 자리잡은 통도사 일대를 말한다. 통도사는 대한 불교 조계종 15교구의 본산이며 전국에 100여개의 말사와 해외에 10여개의 포교당을 관장하는 대본산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모시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삼보(三寶)사찰 중의 으뜸인 불보종찰(佛寶宗刹)이기도 하다. 

내원사지구는 천성산 기슭에 위치한 이 절은 신라때 원효대사가 창건했다. 절 아래 있는 계곡은 소금강이라 불리울만큼 경관이 빼어나다.
석남사는 가지산 동쪽 기슭에 있는 절로 영남 제일의 비구니 청정 도량이다. 석남사 계곡은 물이 맑고 풍부할 뿐 아니라 그 뒤로 웅장하고 아름다운 가지산의 절경이 펼쳐지고 있어서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 이다.

[승용차]
●경부고속도로 언양IC ⇒ 24번국도 ⇒ 석남사 ⇒ 밀양 얼음골
●경부고속도로 통도사IC ⇒ 통도사
●경부 고속도로 ⇒ 통도사IC ⇒ 용연마을 ⇒ 내원사 안내 표지판 ⇒내원사



[대중교통]
●울산공항에서 19, 24, 124, 126번을 타고 공업탑에서 하차하여 515, 317번을 타고 석남사에서 하차
●울산역에서 317번을 타고 석남사에서 하차
●울산 고속, 시외버스터미널에서 515, 317번을 타고 석남사에서 하차
●대구, 마산, 언양에서 버스를 이용 -> 석남사
●대구 남부시외버스 터미널 -> 운문사행 (하루 20회 1시간 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