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산모시관 - 단아하고 청아한 멋! 한산세 모시

by 넥스루비 2007. 8. 7.
충남 서천군 한산면

서천군의 대표적 특산물인 한산세모시의 맥을 잇고 모시원산지를 명소로 가꾸어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군민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건립 하였으며, 주요 시설로는 모시각, 전통공방, 전수교육관, 한산소곡주제조장, 상업시설, 어린이놀이터등이 갖추어져 있다
섬세할 뿐 아니라 단아하고 청아한 멋이 있어 모시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한산세 모시는 인체에 해가 전혀 없는 천연섬유로 색깔이 백옥처럼 희고 맑으며 잠자리 날개처럼 섬세하고 가벼워 여름철 옷감으로 으뜸이다.
특히 올이 가늘고 직조상태가 고르며 합성섬유에 비해 통풍성과 땀 흡수력이 좋고 질감이 깔끔하고 까칠까칠해 시원함을 주며 내구성이 뛰어나 빨아 입을수록 빛이 바래지 않고 윤기가 돌아 항상 새옷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이러한 모시는 우아하고 고전미 넘치는 한복과 다양한 디자인의 개량한복, 양장, 방석, 이불, 베갯잇 등에 다양하게 쓰여지고 있다.
한산모시는 주로 5일장인 한산장(매1일, 6일)과 판교장(매5일, 10일)에서 유통되고 생산량의 80%는 한산장에서 이루어지며 4월∼9월에 성시를 이루고 주로 이슬이 많은 새벽시간에 거래가 된다.
모시의 가격은 빛깔과 짜임새, 올의 굵기에 따라 결정되며 중국모시가 한산모시로 둔갑하여 유통되는 경우도 있는데 각별히 유념하여 구입해야 한다.
중국모시는 직조상태가 거칠고 매듭이 많으며 올이 굵고 이음새가 많고 윤기가 없으며 한번 입고 나면 처지는 경향이 있다.


[승용차]
◆자가용
☞ 서울 → 대천 → 21번국도 → 서천
☞ 대전회덕인터체인지 → 호남고속도로 → 논산 → 39번국도 → 강경

◆서울(경부고속도로) - 대전(회덕J·C,호남고속도로)- 논산(지방도68호)- 강경(국도29호)-한산모시관(3시간 소요)


[대중교통]
◆기차 (장항선)
☞ 서울역 → 서천 (06 : 30 첫차, 50분 간격, 소요시간 : 3시간 30분)
- 장항선 서울∼서천 약4시간 소요
- 경부선 서울∼대전∼서천(버스) 약4시간소요

◆고속버스
☞ 서울강남고속터미널 → 천안 → 예산 → 대천 (소요시간 : 4시간 30분)

◆항공
- 서울∼군산 1일 3회 왕복운행
- 제주∼군산 1일 3회 왕복운행

◆시외버스
- 서울∼서천 (약4시간30분소요)
- 대전∼서천 (1시간40분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