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시 반포면 도남리 산 12-2
2007년10월07일-- 충남산림환경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강자연휴양림의 숲 체험 프로그램인 자연휴양림 숲 교실과 학교 숲 교실, 숲 해설 등 교육프로그램이 체험교육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소장 具三會)에서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목원, 야생화원, 산림박물관 등을 활용한 산림문화 체험기회 제공과 자연환경 보전 실천의지 정립·자연사랑 정신함양을 위하여 자연학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자연휴양림 숲 교실’은 도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소 내 수목원, 산림박물관등을 견학하면서 숲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심어주고 ▲‘학교 숲 교실’ 프로그램은 일선 학교를 직접 찾아가 학교 내·외의 숲을 활용한 현장체험형 자연학습교육이다.
특히, ▲‘숲 해설’ 프로그램은 금강자연휴양림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숲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문교육을 받은 숲 해설가가 나무와 꽃에 대한 자세한 해설을 실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산림환경연구소가 현 위치로 이전 후 자연학습 교육을 운영한 1997년부터 현재까지 약 45,000명이 교육을 받았으며, 올해는 총 644회에 걸쳐 1만 7000명이 자연휴양림·학교 숲 교실과 숲 해설에 참여하였고, 올 연말까지 18회에 걸쳐 1,285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숲 교육을 실시하여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산림환경연구소에는 금강자연휴양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물을 가꾸고 쾌적한 자연환경을 조성하여 찾아오는 학생과 관람객에게 학습의 기회를 제공 할 수 있는 수목원에는 1,050종 148천본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어 관람 및 학술연구·휴식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체험학습의 주요시설로는 산림박물관, 열대온실, 동물마을 등이 있어 다양한 계층의 체험형 학습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산림박물관은 산림에 관련된 사료와 함께 멸종위기인 호랑이, 수달과 보호대상인 수리부엉이, 팔색조의 표본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며, ▲열대온실에서는 열대과일인 파파야 열매와 꽃, 나무다튜라 꽃 등 쉽게 볼 수 없는 열대식물 350여종과 ▲동물마을에는 멸종위기 1급인 반달가슴곰과 천연기념물 243호인 독수리, 충남의 道새로 지정된 원앙(천연기념물 327호)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특히, 가을을 맞아 휴양림 주요지역엔 국화, 개미취, 구절초가 꽃을 피워 체험학습과 함께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어 이용객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고 있으며 이와 아울러 전망대(蒼창硏연亭정)에는 창벽과 굽이쳐 흐르는 금강의 시원한 바람을 만끽 할 수 있는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출처: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계룡산 줄기의 한쪽 마티산 옆 국사봉 자락인 반포면 도남리. 공주 팔경중의 한 곳인 창벽에 가로막혀 나룻배를 타고 드나들어야 했던 오지마을인 이 곳에 '94년 충청남도 산림환경연구소가 이전하면서 주변의 잘 보존된 울창한 숲을 금강자연휴양림으로 지정하였고 '97.10월 산림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이곳의 볼거리로는 산림박물관,수목원, 온실, 야생동물원, 야생화원, 연못, 팔각정 등이 있으며 중부권 최대의 전천후 자연학습 고육장으로 손색이 없는 시설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산림박물관의 웅장한 건물은 백제의 전통양식으로 건립되었으며. "자연과의 만남, 산림의 역사, 산림의 혜택과 이용, 고통받는 산림, 산림정책과 미래의 산림"을 주제로 산림에 관한 모든 것을 전시한 산림문화공간이며, 금산의 은행나무, 공주의 당산나무, 안면도 소나무 등을 실제 크기와 모양으로 재현해 놓았다.
유리 돔으로 지어진 대형온실에는 열대, 아열대 식물을 전시, 재배하며, 야생 동물원에는 반달곰, 멧돼지 등 9종의 수류와 원앙, 공작새 등 29 종의 조류를 사육하고 있고 20ha의 수목원은 일반인을 위한 산림학습교육장이다. 철쭉원, 매화원 등의 전문수목원과 창포,톱풀,구절초 등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는 야생화원, 분수, 폭포,무지개다리 등을 시설한 전통 연못이 있다.
문의 : 산림박물관 041-850-2661~3
[승용차]
● 호남고속도로→유성IC→32번 국도→공주 방향 약 19㎞→창벽대교 전 산림박물관 팻말을 따라 우회전→비포장길→약 1㎞→조류사육장과 산막 지구로 들어가는 길 앞에서 모퉁이를 돌아 들어감→매표소
[대중교통]
● 고속버스
서울강남터미널 서울-공주(30분 간격, 소요시간 : 2시간 20분, 30회 운행)
● 직행버스
서울남부터미널 (10분 간격, 소요시간 : 2시간 20분)
● 휴양림까지 시내버스는 운행되지 않고 있으며 유성- 공주간 반포면 마암리에서 하차 20분 가량 걸어야 함 (3km)
● 열차
대전역을 이용 대전- 유성까지 시내(좌석)버스 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