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 민주공원 - 숭고한 민주 항쟁 정신의 산물

by 넥스루비 2007. 11. 5.
부산 중구 영주동 산 10번지

부산민주공원 조성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주체가 되어 조성된 민주공원은 중앙공원(구 대청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목적을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다.

우리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미래를 연계하여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알 수 있게 한다. [4.19민주 혁명]과 [부마민주항쟁] 및 [6월항쟁]으로 이어져 한국 근현대사의 발전에 결정적 기여를 해 온 부산 시민의 숭고한 민주 항쟁 정신을 기리고 그 뜻을 계승 발전 시키며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여 시민통합을 도모함과 아울러 민주화운동의 산실인 부산의 역사적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민주항쟁기념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의 건물이며 테라스식 건축으로 보수산의 스카이라인을 살리면서 건축 옥상부를 광장으로 활용했다. 건축물 내부의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둥글게 각 시설물을 배치하고 내부 층별 이동을 원형 돌림통로로 만들었다. 중앙홀에는 철제 상징조형탑인 '민주의 횃불'(15m)이 솟아 있다.

건물의 1층에는 소극장 및 중극장이, 2층에는 상설전시실을 비롯하여 사무실, 연구실, 자료실, 휴게실, 매점 등이 있으며, 3층에는 기획전시실 및 전산실, 식당이 있다. 건물 외부에는 야외극장, 연못, 수목원, 야생초류화 공원(한국화), 주차장을 겸비한 일주도로 그리고 '고난의 장, 추념의 장, 염원의 장, 정의의 장' 으로 이름 붙여진 휴식공간 등을 두어 시민의 편의에 신경을 썼다.


[승용차]
● 부산역에서 수정산복도로로 접어들어 5분 거리

● 대신동 구덕운동장쪽에서 영주동산복도로로 접어들어 5분거리

● 대청동 구미문화원쪽에서 산복도로를 이용하여 5분 거리

[대중교통]
● 시내버스
* 해운대 신시가지,수영 38번
* 부산역 43번
* 구덕운동장, 남포동 70번
* 서면, 진시장 86번
* 남부민동, 대학병원 190번
* 청학동 190번
* 국제시장, 사상역 186번

● 지하철
* 지하철 1호선 부산역 혹은 서면역에서 하차, 시내버스 이용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