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산과학관 - 바다와 물고기에 관한 모든 것 '한눈에'

by 넥스루비 2007. 8. 15.
부산 기장군 기장읍 시랑리 408-1번지

최신 시설을 갖춘 국내 최초의 수산과학관. 해동 용궁사 바로 옆에 있다.
부지 2천800여평, 건물 1천3백7십여평의 규모로 총15개 전시관을 갖추었다. 모든 전시물은 최신의 영상, 음향, 비디오 시설 등으로 설비되어 있으며 첨단 전자기법을 도입, 안내없이 관람자가 직접 작동하거나 화면의 동영상으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점이 특징.
매직비젼을 이용해 지구의 탄생과 바다의 생성, 생물의 진화과정을 해저터널로 영상을 연출한 도입부를 시작으로 바다의 생물자원과 생태계를 소개하고 있다. 각종 어구 어법 소개와 어업기술의 발전과정 모형전시,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 전환과정과 양식기술의 발달과정이 입체모형으로 전시되어 있다.

바다환경 보전과 이용, 수산자원을 식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가공기술 소개, 해양 수산업과 관련된 해양·해저탐사 및 미래의 해양 도시를 꾸며놓기도 했다.
우리 나라에 서식하는 수산동물과 민물어류를 해역별, 수심별로 실물박제, 표본 등으로 전시하고 각 해역별 주요 물고기는 수족관에 전시하고 있다.
가장 큰 볼거리인 바다목장에 사람이 들어서면 바다목장이 작동하기 시작, 발걸음에 따라 곳곳에서 미래의 양식방법에 대한 모형들이 움직이며 설명된다.
야외에 설치된 실물크기의 350톤급 트롤선도 눈길을 끄는 전시물. 항해는 물론 어업 기기를 직접 작동할 수 있다.
한편 과학관 주변 볼거리로는 우리나라 3대 해수욕장의 하나인 해운대해수욕장과 송정해수욕장이 있다. 그리고 멸치 주산단지로 유명한 대변항에는 많은 횟집들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특히 매년 4월 경에 열리는 기장 멸치 축제와 칼치회로도 유명하다. 또 이곳의 특산물로 옛날 임금님께 진상된 기장미역의 양식단지가 있다.

* 사이버 전시관
fsm.nfrda.re.kr/vr_view/index/vr_index.php

[승용차]
● 해운대에서 달맞이 고개를 넘어 송정으로 진입, 검문소에서 우회전하여 해안도로를 따라 진행. 수산과학관까지 약 20분 소요

● 수영교차로→해운대역→송정→수산과학관

[대중교통]
● 시내버스
* 부산역에서 139, 140, 302(좌석) , 239(좌석)
* 해운대역에서 181번 버스 승차, 수산과학관까지 35분 소요
* 서면에서 141, 142번
* 동래에서 100, 100-1번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