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양군영인정씨묘출토유물 - 진양군영인정씨묘출토유물 (晋陽郡令人鄭氏墓出土遺物)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호암미술관

(1) 백자상감초화문편병< 白磁象嵌草花文扁甁 >(1개< 個 >)높이 21.7cm, 밑지름 7.7cm재료< 材料 >: 백자< 白磁 >(자토상감문양< 土象嵌文樣 >)조선시대< 朝鮮時代 > 편병< 扁甁 >으로서는 이형< 異形 >으로 구부< 口部 >가 직립< 直立 > 외반< 外反 >되고 굽은 원추형으로 높으며 몸체는 3분의 1 구형< 球形 >을 합친 형태이다. 양 복부 중앙을 약간 평평하게 하였다. 문양< 文樣 >은 앞뒷면에 초화문< 草花文 >을 상감< 象嵌 >하였다. 귀열< 龜裂 >이 있는 것은 접착< 接着 > 수리< 修理 >한 것이며 한면에는 파손된 구멍이 뚫려 있다.
(2) 묘지< 墓誌 >(1개< 個 >)길이 38.6cm, 너비 20.4cm, 두께 1.8cm재료< 材料 >: 석고백자< 石膏白磁 >(자토상감문양< 자土象嵌文樣 >)연화주련형으로 위에 하엽< 荷葉 >이 있고, 밑에는 하화< 荷花 >를 상감하였으며 사이에 지문< 誌文 >을 썼다. 뒷면은 동형< 同形 >이나 지문< 誌文 >은 없다. 유약< 釉藥 >은 광택< 光澤 >이 있고 가는 영열< 永裂 >이 있으며 엷게 시유< 施釉 >되었다.
(3) 잔< 盞 >(1개< 個 >)재료< 材料 >: 석고백자< 石膏白磁 >(자토상감문양< 자土象嵌文樣 >)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