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정사 : 마음의 달이 아름다운 절. 오대산 불교문화축전, 울창한 전나무 수림 속 오대산 최대의 사찰

by 넥스루비 2016. 10. 29.

오대산 동쪽 계곡의 울창한 수림 속에 위치한 오대산 최대의 사찰로 25교구 본사의 하나. 신라 상원사를 비롯해 오대암자 영감사 등 크고 작은 사찰과 암자를 말사로 거느리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 14년 중국에서 돌아온 자장율사가 오대사에 있는 지금의 절터에 임시로 머무를 초막집을 지은 것이 이 절의 창건이라고 전해진다. 그 뒤 고려와 조선 세조 때 크게 융성했다. 고려시대의 대표적 다각다층 석탑인 팔각구층석탑(국보 48호)과 석탑 아래 한쪽 팔을 기댄 채 공양을 드리고 있는 석조보살좌상(보물 139호), 중창권선문(보물 140호) 등이 남아있다.


칠불보전 영산전 진영각 등 주요 건물과 문화재는 6.25때 불타 버렸다. 특히 양양군 선림원터에서 출토되어 이 절로 옮겨져 있던 신라 동종이 소실된 것은 큰 손실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월정사는 1964년 탄허스님이 적광전을 중건한 뒤 만화, 현해스님 등이 꾸준히 중건하여 이뤄졌다. 

월정사에서 상원사로 오르는 길은 아름드리 전나무가 빽빽한 숲을 이루고 있어 삼림욕을 하기에 좋다. 중간에 크고 작은 부도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부도밭도 눈에 띈다.


월정사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