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민속박물관 - 제주섬의 옛 생활을 더듬어 보는데 길잡이 역할

by 넥스루비 2007. 8. 7.
제주 제주시 삼양3동 2505

제주민속박물관은 제주 민속의 보존에 평생을 바쳐온 한 민속학자가 평생 동안 모은 각종 민속 자료를 정리, 전시한 곳이다. 생활 유물을 주로 전시하고 있는데 돌밭을 일구던 연장, 해녀들의 물옷, 털벌립과 띠로 만든 우장, 맷돌, 연자매, 절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널찍한 뜰에 귤나무 울타리의 초가집도 마련되어 있다. 박물관에서는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주 민속에 관한 각종 책자를 구입할 수 있다. 제주민속박물관은 이미 사라졌거나 사라져가고 있는 제주섬의 옛 생활을 더듬어 보는데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며, 육지와는 다른 자연 환경 속의 선조들이 삶을 지탱해 온 소중한 자취를 느낄 수 있다.
제주민속박물관은 초가 한채를 비롯하여 200여 평의 전시실과 또 200여 평의 야외 "제주무신궁"(巫神宮)이 전시되고 있는데 여기 "무신궁"은 예로부터 제주 여러 마을마다의 당신상(堂神像) 143위의 전시이므로 세계적인 예술적 자료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 박물관 부설 "제주민속연구소" 에서 지금까지 사라져 가는 제주민속전반에 걸친 조사 연구, 1만여편의 무형문화재 정리를 한 제주민속총서 전 20권은 이 고장의 민속을 공부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전거가 되고 있다.



[대중교통]
* 터미널에서 조천행 시내버스를 타고 '삼양3동'에서 하차
* 공항에서 시내 좌석 '함덕행' 버스로 25분 거리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