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암사지 귀부 - 거북의 머리는 용머리 같이 직각이며 입에는 여의주를 물고 있다

by 넥스루비 2007. 8. 7.

경남 합천군 가회면 둔내리 1659

영암사지 귀부는 옛 불전터의 좌우에 있고 비신과 이수는 없어졌다.
비신이 없어져 언제 누구의 비인지 알 수 없으나 주위 석조유물과 관련지워볼 때 통일신라 말기인 9세기말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거북의 머리는 용머리 같이 직각으로 세워져 있고 입에는 여의주를 물고 있다.
동쪽 귀부는 등갑에는 전면에 복선의 귀갑문을 조식하였고 등 중앙에 마련된 비좌의 측면에는 사실적으로 표현한 인동운권문을 조각하였다.
서쪽 귀부의 등갑에는 복선귀갑문과 유려한 인동문을 조각하였다.
비좌의 4면에 안상을 조각하고 상면 주연에는 연판문을 조각하였다.
조각솜씨가 대단히 정교하고 생동감이 느껴진다. 동쪽 귀부는 약간 크고 자태도 웅위한 기상을 나타내지만, 서쪽 귀부는 반대로 우아한 자태인데 암수 한 쌍을 표현한 것이라 전해진다.


[승용차]
● 서울→대전ㆍ진주고속도로→산청ㆍ단성I.C→가회면 둔내리→황매산ㆍ모산재(3시간 30분)

● 대구서부→88고속도로→합천I.C→국도 33호선 합천읍→대병면(댐진입로)→가회면 둔내리→황매산ㆍ모산재(1시간 30분)

● 진주→국도 33호선 합천 삼가면→가회면 둔내리→황매산ㆍ모산재(1시간 10분)

● 광주→88고속도로→함양→대전ㆍ진주고속도로→산청ㆍ단성I.C→ 가회면(댐진입로)→가회면 둔내리 →황매산ㆍ모산재

● 부산ㆍ창원→남해고속도로→의령→국도 33호선 합천 삼가면→가회면 둔내리→황매산ㆍ모산재

[대중교통]
● 직행버스
* 대구서부시외버스정류장→진주행 직행버스→합천 삼가면 하차→ 가회면 둔내리 운행
* 부산ㆍ창원ㆍ진주→합천행 버스 이용 →합천 삼가면 하차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