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유원의 영세불망비 - 구포복설(龜浦復設)-용연리 국도변 세 비석

by 넥스루비 2007. 8. 7.

경남 양산시 하북면 용연리

내원사 입구 국도변에 비석 셋이 서 있는데 그 내력을 모르고서 이 비석을 보면 어찌된 영문인지 전혀 알 수 없게 되어 있다.
비록 한학에 능한 분이 보더라고 영상대감 이유원(領相大監 李裕元)의 영세불망비(永世不忘碑)가 용연리(龍淵里) 국도변에 세워진 연유를 알수 없을 것이다. 더욱이 그 비석 이면에 '구포복설장두 우석규, 서상로, 이기수'(龜浦復設將頭 禹錫奎, 徐相魯, 李基洙)라 씌어 있을 뿐 아무런 설명도 붙어 있지 않으니 비석 전면의 인물과 어떤 관계이며 구포복설(龜浦復設)이란 무엇인지 전혀 알 길이 없을 것이다. 영상대감 이유원은 특별히 삼인의 의기를 가상히 여겨 봉수대에 봉화한 사건은 면책 불문하고 또 구포면은 즉시 양산군에 환속되도록 조치하였던 것이다.

우석규, 서상로, 이기수 세사람의 공적을 치하하기 위하여 비석 셋을 세웠으니, 그 첫째가 당시의 영상을 기리는 비석인데, 그 비석 전면에는 '영상대감 이합원 영세불망비(領相大監 李閤元 永世不忘碑) (閤(합)은 閤下(합하)의 준말인데 정일품 관원의 성밑에 붙이는 경칭)라 각자되어 있으며, 그 후면에 '구포복설장두'라 두서하고 삼인의 성명만이 병기되어 있다. 삼인만의 비석을 마땅히 따로 건립해야 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영상의 비석 뒷면에 붙인 것은 관직이 없는 사람은 비석을 세울 수 없는 당시의 법 때문에 영상 비석 뒷면에 각자하여 그 공적을 더욱 빛나게 남기려는 의도에서이다.
 둘째 비석은 복설 당시의 군수를 기린 비석이니, '행군수어공윤중영세불망비(行郡守漁公允中永世不忘碑)'라 씌어 있고 또, 하나는 비석 건립 당시의 군수를 기린 것이니 '행군수이공능화애민선정비(行郡守李公能華愛民善政碑)'라 씌어 있다.
 그리고 이 세 사람의 후손은 현재 하북면 삼감리와 상북면 좌삼리에 세거하고 있으며, 이 비석을 용연리 국도변에 건립한 것은 필두의 우석규 공의 거주하던 마을이 용연리 바로 앞의 삼감리이기 때문이며, 국도변에 세운 것은 사람의 통행이 많은 곳에 두려는 뜻에서였으리라 생각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