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도 - 여우를 닮은 섬

by 넥스루비 2007. 8. 7.
섬 모양이 여우를 닮았다고 해서 호도(狐島)라고 불리는 작고 잘 알려지지 않은 섬이다. 섬 둘레가 3km남짓 밖에 안돼 단시간안에 전체를 돌아볼 수 있다. 대천해수욕장과 가까와 대천에서 해수욕을 하고 호도에 들르는 경우가 많다.

서해이면서도 맑고 짙푸른 바다와 개펄이 아닌 몽돌과 규사로 뒤덮인 해안이 호도의 매력이다. 그 해안을 수석같이 아름다우며 검푸른 이끼가 끼어있는 기암괴석이 둘러싸고 있다. 이쯤되면 유명해지지 않은 것이 되레 이상할 정도.

호도의 바다 밑에는 자연산 전복과 해삼 홍합 등 해산물이 풍부하다. 바다 밑에 전복과 해삼이 서식하기 좋은 몽돌과 바위가 깔려있는데다 양식장이 없어 물이 맑기 때문이다. 전복과 해삼을 따는 해녀들의 물질을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다.

여느 섬처럼 산더덕과 마, 잔대 등 약초도 많아 이른 봄 섬 안은 진한 더덕냄새가 가득하다. 초여름 호도를 찾으면 만개한 해당화를 볼 수 있다. 여행객들이 약용으로 캐가는 바람에 해당화 군락지가 줄고 있어 안타까움을 준다.

낚시꾼들 사이에서는 놀래미, 광어, 우럭, 농어가 잘 잡히는 갯바위낚시터로 잘 알려져 있다.

[승용차]
● 서울 → 천안IC → 21번국도 → 온양 → 예산 → 홍성 → 보령
21번국도(천안 → 아산 → 홍성 → 대천 → 대천항 → 호도)
36번국도(대전 → 공주 → 청양 → 대천 → 대천항 → 호도)
40번국도(대전 → 논산 → 부여 → 대천 → 대천항 → 호도)

[대중교통]
● 기차(장항선): 서울 → 보령 (05 : 15 ∼ 19 : 50, 1시간 간격, 15차례 운행)
고속버스
● 시외버스:서울남부터미널 → 보령 (06 : 30, 1시간 간격)
● 배편: 대천항에서 여객선 이용. 1시간 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