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통민속놀이마당 - 토요일마다 열리는 민속놀이 마당

by 넥스루비 2007. 8. 7.
부산 중구 광복동2가 1번지 용두산공원 내

매주 토요일 오후 3시~5시 사이 용두산 공원 광장에서 열리는 전통민속놀이 마당이다. 행사 1부는 시민과 함께하는 마당, 2부는 전통민속 공연이 펼쳐진다.

<주요 민속놀이>
●수영야류:정월 대보름날 연회하는 상원놀이. 길놀이와 군무 등의 전편과 양반과장, 영노과장, 할미 영감과장, 사자무과장 등 탈놀이 4과장의 후편으로 구성.
●부산농악:제천의식에서 비롯된 우리 민족의 토속놀이 굿. 타지역 농악에 비해 느린 4박자의 굿거리 장단이 많이 사용되고 춤도 많이 들어있는 것이 특징.
●동래지신밟기:잡신을 눌러 일년동안 마을과 가정의 무사태평 및 풍년과 재복을 기원하던 종교성을 띤 제의적 농악.
●동래학춤:옛 동래의 양반들이 흰색 도포를 입고 검정 갓을 쓰고 학이 노는 모습을 춤으로 나타낸 민속춤.
●수영농청놀이:수영지방에서 벼 농사 때 부르는 농업 노동요를 중심으로 연희화한 것. 가래소리, 모찌기소리, 모심기소리, 도리깨 타작놀이, 칭칭소리 등이 있다.
●동래야류:동래지방에서 전승되어온 탈춤 놀이극. 정월 대보름에 줄다리기가 끝난 뒤 베풀어졌다. 문둥이과장, 양반과장, 영노과장, 할미과장 네 과장으로 구성.
●동래고무:고려시대에 동래 감영에서 관기들에 의해 행해졌던 춤. 동래권번으로 전승되었던 복춤의 일종. 4인의 원무와 4인의 협무로 구성. 춤이 장중하면서도 아리따운 무대로서 동래지역의 독특한 춤 사위를 구사한다.
●사물놀이:꽹과리, 징, 북, 장구 등 4가지 악기로만 편성된 타악곡. 흥에 겨워 움직이는 율동과 각 악기가 잘 조화를 이루며 연주되는 생동감이 넘친다.

[대중교통]
●부산역: 길 건너편에서 남포 자갈치 하차 후 걸어서 30분
●서부터미널: 8, 13, 15, (좌석)8, 15, 13, 310, 309이용
●구포역: 15, 126, 126-1, (좌석)15, 126 이용
●동부터미널: 35, (좌석)35 이용(참고: 명륜동 지하철역에서 타고 남포동 지하철역 하차)
●고속터미널: 35, (좌석)35, 306 이용(참고: 동래 지하철역-> 남포동 지하철역 하차)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