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갑사 - 월출산의 도산선사가 월출산에 지은 절

by 넥스루비 2007. 8. 7.
영암읍의 유명한 월출산 기슭에 자리잡은 절로 신라 말의 거승 도선선사가 창건한 고찰.
조선 세조 2년(1456년) 혜각, 신미, 묘각, 수미대사 등이 중건했다. 6.25 때 소실되었던 것을 다시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절로 오르는 길이 구림천계곡과 어울어진 벚꽃으로 유명하다. 길 오른쪽 산중턱에 왕인박사가 수학했다는 문산재가 있다.
국보 50호인 해탈문은 조선 성종 4년(1473년)에 지어진 건물로 독특한 건축양식을 자랑한다. 정면 3칸 측면 2칸에 맞배지붕을 하고 있으며 조각이 우수하다. 원래 사천왕문 이었겠지만 지금은 좌우 앞쪽 칸에 금강역사상이 다음 칸에는 문수동자와 보현동자상(보물 1134호)이 서 있다.
절 안에는 대웅전, 5층석탑, 수미왕사비가 있고 절 위 미륵전에는 석조여래좌상(보물 89호)이 안치돼 있다.
절 뒤편으로 난 길을 따라 올라가면 곧장 월출산으로 오를 수 있다. 도갑사의 아랫마을 구림리는 도선국사 탄생 설화가 전해오는 유서깊은 마을이다.

[승용차]
● 호남고속도로 광산 IC -> 13번 국도(53km 남하) -> 송정, 나주 지나 영암읍 라이온스탑 앞 삼거리 -> 나주입체 교차로 -> 왼쪽 13번 국도로 1km -> 오리정오거리 -> 오른쪽 819번 지방도로 8km -> 구림 사거리 -> 죄회전 도갑사 진입로 3km -> 도갑사 입구 주차장



[대중교통]
● 영암 시외버스정류장에서 도갑사행 군내버스 이용. 하루 2회. 20분 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