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량리동백나무숲 - 마량리동백나무숲 (馬梁里冬栢나무숲)

by 넥스루비 2007. 8. 7.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리 산14

동백나무는 상록활엽교목으로 잎이 두텁고 표면이 진한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잎이 많이 빽빽하게 붙어 있어서 아름답게 보인다. 그뿐만이 아니라 늦겨울철부터 피어나는 붉은 꽃은 그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마량리에는 큰 규모의 발전소가 있고 발전소 뒷편 바닷쪽에 표고 약 30m되는 언덕이 있는데 이 언덕을 덮고 있는 약 80그루의 동백나무를 발견할 수 있다. 발전소의 뒷길을 따라 가다가 언덕 돌계단을 지나 잠시 올라가면 언덕 윗쪽에 동백정이란 누정<樓亭>이 있다. 이 언덕에 나는 동백나무는 그 사이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있고 나무모양은 원형에 가깝다. 이 동백나무숲은 방풍의 목적으로 심어졌다 하나 방풍의 기능을 찾아보기 어렵다. 전설에 따르면 약 300년전에 마량첨사<僉事>가 바다위에 꽃다발이 떠 있는 꿈을 꾸고 그곳 바다에 나가 보았더니 아닌게 아니라 정말 꽃이 떠있었다. 그는 이것을 건져 심었는데 그것이 바로 이 마량리의 동백나무숲으로 되었다는 것이다. 이 숲안에 서낭당집이 있고 해사<海事>의 안전과 어획<漁獲>의 풍요를 비는 곳으로 되어 있다.

[승용차]
● 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논산(연무IC)→강경→서천

● 서해안고속도로→평택→당진→서산→대천→서천

[대중교통]
● 철도
* 장항선 : 용산역→수원→천안→홍성→대천→서천(3시간 30분 소요)
* 경부선 : 용산역→수원→천안→대전(버스)→논산→서천(3시간 30분 소요)
* 서천역 : 041-953-7788

● 시외버스
서울→천안→예산→대천→서천(4시간), 서천버스터미널 041-953-0776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