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보화석박물관 - 과거 지질시대에 살았던 생물의 유해와 유적..자연사의 기본적인 증거 자료

by 넥스루비 2007. 8. 7.
경북 영덕군 남정면 원척리 267-9

화석은 지질시대로부터 퇴적암에 보존된 ① 생물의 몸체가 그대로 남아 있는것, ② 퇴적암에 생물체의 형태가 그대로 찍힌 자국, ③ 생물의 생활흔적이 지층 중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 ④ 생물의 배설물 등을 일컫는 것으로 과거 지질시대(1만년 이전)에 살았던 생물의 유해와 유적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이며 자연사의 기본적인 증거 자료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의 화석은 박테리아와 남조류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바다에서 무리지어 살다가 동심원상의 모양을 갖는 스트로마톨라이트(Stromatolite)를 만들었다. 이들 중 가장 오래된 화석은 서(西)그린랜드(West Greenland, 약 38억년전 선캄브리아)퇴적층에서 발견하였다. 이러한 지구상의 생물들은 오랜 지질시대를 지나오면서 멸종(예:공룡)과 진화를 반복하였다. 즉 수많은 생물들이 생겨나기도 하였다가 없어지기도 하였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의 기관들이 나타나면서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생물의 유해나 흔적 등이 암석에 보존되어 나타나는 것을 화석이라고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앞으로 기나긴 세월이 지난 후에는 우리 인간들도 이와 같이 많은 화석 중의 하나가 될 거라는 것이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