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국내여행 Travel

흥국사 - 승병 훈련소, 호국 불교의 성지 본문

국내여행지/사찰

흥국사 - 승병 훈련소, 호국 불교의 성지

여행정보 넥스루비 2007. 8. 7. 00:09

흥국의 염원을 담고 있는 사찰의 이름처럼 우리나라 호국불교의 성지이다. 임진왜란시 승병훈련소로도 유명하다.
영취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으며 1195년(고려 명종 25년) 보조국사 지눌이 창건했다.
"흥국사의 흥망성쇠가 곧 국가의 흥망성쇠와 동일하다. 創立裨補 大伽濫卽 日之日興國寺 興則那國興而此寺興....."
이러한 사상은 국가의 교육기관인 사찰이 잘 운영이 되면 국민정신의 척도도 높아질 것이며 그렇게 될 때 국가의 안녕과 질서가 이루어져 국가가 부강하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때문에 흥국사라는 이름 그 자체가 곧 고려 때 국가교육기관이라는 것을 대변해 주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사상이 조선의 배불정책시 임진왜란 당시 승군(僧軍)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후로는 군막사찰로서 국가와 백성의 편에서 존재했던 것이다.
절 창건의 사상적 배경인 호국정신이 크게 부각된 것은 조선시대의 국난인 임진왜란 때 의승군의 본거지가 되어 300여명이 활약한 때이다. 절 안에는 보물 제396호인 대웅전, 원통전, 팔상전, 부조전, 응진전 등 14채의 절집과 괘불, 보물 제578호인 대웅전 후불 탱화, 보물 제563호인 홍교가 있다.
흥국사 위치는 여수로 향하는 석차에서 왼쪽으로 약 8km쯤 가면 여천 공업단지가 있고 여기서 다시 오른편으로 2km 떨어진 영취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대중교통]
●버스
흥국사 방면 수시운행(시내버스 52번)
[여수터미널에서 14.5km지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