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국내여행 Travel

소금강 청학제 :: 지역민의 풍작과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 본문

축제ㆍ체험

소금강 청학제 :: 지역민의 풍작과 안녕을 기원하는 행사

여행정보 넥스루비 2007. 10. 13. 16:21

강원 강릉시 연곡면 삼산2리 청학동 소금강 일원

명승 제1회 소금강 일원에서 펼쳐지는 청학제는 올해로 31회를 맞는 지역 문화축제.
매년 소금강의 절경을 보기 위해 찾아오는 관광객들의 안전과 풍작을 기원하고 지역 주민 화합의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에는 10/21일 소금강 야영장 일원에서 주민 및 관광객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된다.
소금강 청학제는 제례행사와 문화예술행사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며, 올해에는 영진리, 방내리, 동덕리, 송림리, 행정리, 신왕·유등리, 퇴곡리, 삼산리 등 8개팀으로 나눠 투호대회, 제기차기, 장기대회 등 민속놀이 경연대회를 펼칠 예정이다.  또 무천사물놀이팀의 한마당놀이, 연곡초교 사물놀이팀의 풍물놀이, 노래자랑, 보물찾기 등이 이어져 주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지는 흥겨운 마당을 연출하게 된다.
소금강 가을낙엽의 정취를 만끽하며 즐기는 등반도 빼놓을 수 없다.

10월중 길일을 택하여 2일간 국립공원 소금강 무릉계곡 광장(제례의식), 야영장, 소금강계곡에서 첫째날(청학제례,등산대회 전야제)과 둘째날(등산대회)로 나누어 벌어지는 행사이다. 명승1호인 소금강 지역의 풍작과 주민의 안녕, 산악인의 안전한 등산을 기원하며 매년 10월에 토지신, 산악신, 용왕신에 제례를 올린다. 흥겨운 농악놀이와 함께 이틀간 등산대회도 열리며 제삿날 저녁 등산대회 캠핑장에는 주민과 등산인들의 잔치마당이 어우러진다.

[승용차]
● 강릉 -> 연곡 -> 소금강삼거리 -> 소금강주차장(33km, 35분소요)


[대중교통]
● 시내버스(7, 7-7번) : 강릉시내에서 소금강운행(1일 30회, 50분소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