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룡계곡 - 원시림 헤치며 아홉굽이 계류가...

by 넥스루비 2007. 8. 7.
구룡계곡은 지리산 국립공원 북부지소가 있는 주천면 호경리에서부터 구룡폭포가 있는 주천면 덕치리까지 펼쳐지는 심산유곡으로 이름 그대로 아홉 마리 용이 하늘에서 내려와 아홉군데 폭포에 한 마리씩 자리잡고 노닐다가 다시 승천했다는 전설을 간직한 계곡이다. 수려한 산세와 깍아지른 듯한 기암절벽이 일품으로 계곡의 길이는 약 3㎞이다. 정상에 오르면 구곡경의 구룡폭포가 있다.

[제1곡]주천쪽 육모정과 매표소 못미쳐에 있는 송력폭포이며, 흔히 약수터로 불린다.

[제2곡]매표소를 조금 오르면, 높이 5m의 암벽에 이삼만이 썼다는 '용호석문'이란 글씨가 음각되어 있는, 절벽아래 흰바위로 둘러 쌓인 못인 '불영추'이다.

[제3곡]육모정에서 300m 지점에 있는 황학산 북쪽에 암석층이 있는데, 이 암벽 서쪽에 있는 '조대암'이다.

[제4곡]조대암 밑에 조그마한 소가 4곡인데, 학들이 이 곳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다고 해서 학서암이라고 한다. 학서암에서 300m를 오르면 유난히도 흰 바위가 물에 닳고 깍여서 반들거리고, 구유처럼 바위가 패여있다. 또 거대한 바위가 물 가운데 우뚝 솟아 있는가 하면, 건너편 작은 바위는 중이 꿇어 않아 독경하는 모습 같다고 하여 '서암'이라고 한다.

[제5곡]'구유소'에서 1km지점에 45도 각도로 급경사를 이룬 암반을 미끄러지듯 흘러내리는 깊은 못이 5곡인 '유선대'이다. 유선대 가운데 바위가 있는데, 금이 많이 그어져있는데, 신선들이 바둑을 두었다는 전설이 있다. 또 신선들이 인간들의 눈에 띄지 않토록 병풍을 치고 놀았다고 하여 '은선병'이라고도 한다.

[제6곡]유선대에서 5-6백m 쯤에 구룡산과 그 밖의 여러갈래 산줄기에서 흘러내린 계곡의 물이 여기에서 합류하는데, 그 둘레에 여러봉우리가 있으며, 제일 뾰빢한 봉우리가 계곡물을 내지르는 듯하여 그 봉우리를 '지대주' 라 하는 제6곡이다.

[제7곡]지주대로부터 왼쪽으로 꺽이면서 북쪽으로 1km지점에 거의 90도로 깍아 지른 듯한 '문암'이라는 암석층이 있는데, 이에 속한 산이 반월봉이고, 여기서 흘러내린 물은 층층 암벽을 타고 포말을 이루고 있어, '비폭동'이라하는 제7곡이다.

[제8곡]비폭동에서 600m쯤 올라가면 거대한 암석층이 계곡을 가로질러 물 가운데 우뚝 솟아 있고, 바위 가운데가 대문처럼 뚫려 물이 그 곳을 통과 한다해서 '석문추'라하는데 바로 이 곳이 8곡이며, '경천벽'이라고도 한다.

[제9곡]경천벽에서 500m 상류 골짜기 양켠에 우뚝 솟은 두 봉우리가 있는데, 멀리 지리산에서 발원한 물줄기가 두 갈래 폭포를 이루고, 폭포 밑에 각각 조그마한 못을 이루는데, 그 모습이 마치 두 마리 용이 어울렸다가 양쪽의 못 하나씩을 차지하고 물속에 잠겨 구름을 타고 다시 나타나 서로 꿈틀거린 듯하므로 '교룡담'이라 하였고, 바로 이곳이 9곡이다.
9곡에 아홉 마리 용이 살다가 승천했다는 전설과 함께 '구룡폭포'라 한다.

[승용차]
● 88올림픽고속도로→남원IC→남원대교 건너 좌회전→730번 지방도로→국립공원 관리사무소 앞 주차장(구룡계곡 제2곡인 용소 입구임)→300m 지점의 삼곡교 앞에서 왼쪽 아래로 내려서면 구룡계곡과 이어짐

● 호남고속도로→전주IC→전주시내→17번 국도를 타고 남하→남원시내→남원대교 건너 좌회전→730번 지방도로→국립공원 관리사무소 구룡분소앞 주차장(구룡계곡 제2곡인 용소 입구임)→300m 지점의 삼곡교 앞에서 왼쪽 아래로 내려서면 구룡계곡과 이어짐

[대중교통]
● 시내버스
남원시에서 육모정행 시내버스 이용, 1일 16회 운행, 30분 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