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영동 곰솔 - 소나무과에 속하는 곰솔은 일명 해송, 흑송이라고도 하며...

by 넥스루비 2007. 8. 7.
부산 수영구 수영동 229

수영동의 곰솔은 수영공원내 수영성 남문에서 10m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있고, 지상부위에 노출된 측근이 긴 것은 180cm, 짧은 것은 30cm 정도가 지상 위로 올라와 있다.
가슴 높이의 직경은 약1,4m정도이며, 형태는 곰솔 특유의 원추형으로, 높이는 27m에 달한다.
원줄기의 껍질무늬는 길이 약 21cm, 폭 약9.8cm의 크기로 거북등과 같이 갈라져 소나무 줄기의 특서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수령이 약 400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노송으로서 나무껍질은 부패하여 목부가 들어나 송진이 목부를 보호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마을 사람들은 이 나무를 군선을 통괄하는 군신목이라 부르고 있다.
옛날 좌수영이 있을 때 군선을 제조할 당시 이나무에는 목신이 들었을 뿐만 아니라 나무로 만든 군선을 보호하고 통괄하는 것으로 믿어 군사들은 이 나무에 제사를 지내며 무사하기를 빌었기 때문이라 한다.
소나무과에 속하는 곰솔은 일명 해송, 흑송이라고도 하며, 바닷가나 해풍의 영향이 미치는 곳에 자생하는 상록침엽수 교목을 소나무와 다른 것은 나무껍질이 흑갈색, 겨울눈이 흰색인 점이다.
소나무에 비해 건장해 보이고 공해에 강하며, 해풍이나 건조,습기에 대한 저향력이 강하여 방풍림,해안사방림으로 이용되고 있다.
추의에 약해서 중부내륙지방 이부에서는 생장이 불가능하며, 해풍에 잘 견디는 내염성 수종이라서 주로 해안이나 간척지의 방풍림용이나 해안가의 가로수로 식재한다.

[승용차]
● 부산역→문현동→대연동→광안동→수영교차로→수영공원

● 경부고속도로→도시고속도로 진입→대연 램프→대남로타리(좌회전)→부산KBS 방면→광안동→수영교차로→수영공원

[대중교통]
● 시내버스
부산역에서 버스로 약 40-50분 소요.
부산역에서 : 39번, 40번, 139번, 140번, 하단에서 : 240번, 서면에서 : 20번, 남천동에서 : 51,20,131번, 수영교차로에서 하차한 후 팔도시장 바향으로 도보로 5분 거리.

● 좌석버스 302번, 수영교차로에서 하차한 후 도보로 5분 거리.

● 지하철
2호선을 타고 수영역에서 하차, 1번 출구, 도보 5분.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