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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동수정감장촉대 - 통일신라시대 금속공예의 높은 수준을 보여 주는 걸작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호암미술관

맨 밑의 받침은 육화형 환형< 六花形 環形 >이고, 윗면에는 세선< 細線 >으로 화문< 花文 >이 음각되어 있으며, 6개의 수각< 獸脚 >으로 하대< 下臺 >와 연결되어 있다. 하대는 육화형 수반형< 六花形 水盤形 >인데, 양각과 음각의 수법을 구사하여 장식조각을 하였고, 6개의 자수정< 紫水晶 >을 감장< 嵌裝 >해 놓았다. 상대< 上臺 >의 형식은 하대보다 작아졌을 뿐 조식< 彫飾 >과 수정감장의 수법은 같다. 그 사이의 간주< 竿柱 >는 중간에 마디가 있어 호남< 湖南 > 지방의 석등간주와 비슷한 형식이다. 상대 위에 짧은 간주로 받친 2중판의 반구형 앙연< 半球形 仰蓮 >받침을 얹고, 그 윗면 중앙에 통형< 筒形 >이면서 위가 나팔꽃처럼 벌어진 초꽂이가 있는데, 앙련의 측면과 윗면, 초꽂이 측면 곳곳이 자수정이 감장되어 있다. 통일신라< 統一新羅 >시대 금속공예의 높은 수준을 보여 주는 걸작이며, 정제< 整齊 >된 비례와 정교한 조각 및 호사스러운 장식 등에서 당대 공예작품의 제1급품이다. 도금< 鍍金 >이 많이 벗겨지고, 수정이 빠져 없어진 곳이 있어서 아쉬운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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