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무동삼성암지마애약사여래입상 - 신라의 기법에서 고려로 전환되는 마애불의 변화...

by 넥스루비 2007. 8. 7.
대구 동구 신무동 산16

이 불상은 깎은 머리인 소발< 素髮 >에 큰 육계< 肉계 >를 갖추고 긴 귀에 눈이 가늘며 반원< 半圓 >의 눈썹에 콧대가 오뚝하며 입은 가볍게 다문 모습을 하고 있는 약사여래상이다. 불상의 어깨는 자연스러우며 오른손은 밑으로 내려 가볍게 법의< 法衣 >를 감고 왼손은 가슴 아래에 올려 보주형< 寶珠形 >의 약합< 藥盒 >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법의의 주름 표현은 비록 단조롭게 각출< 刻出 >되어 있으나 평면적으로 신체 전면을 장식해 입체감< 立體感 >을 주고 있다. 풍우< 風雨 >로 인해 조각< 彫刻 >이 선명하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표현에서 당풍위용< 唐風偉容 >이 엿보인다. 신라< 新羅 >의 기법< 技法 >에서 고려< 高麗 >로 전환되는 마애불< 磨崖佛 >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작품이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