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계사 - 대한불교 조계종의 행정 중심 사찰

by 넥스루비 2007. 8. 7.
조계사(曺溪寺)는 조계종 총무원이 있는 국내 제1의 포교전법 도장이다. 경내에는 대웅전을 비롯 불교회관, 종각, 문화교육관이 있다. 불교회관에는 총무원이 있다. 총무원은 상징적 존재이자 구심점인 종정(宗正)을 최고 성직자로 추대하고 총무원장이 집행기관, 종회(宗會)가 의결기관으로, 장노원(長老院)을 조정기관으로 두고 있다.
지난 1991년 완공된 문화교육관에는 교육원 포교원이 있다. 이 포교원에서 조계사의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불교대학, 문화강좌, 강의실로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이 문화교육관은 기도나 법회 중심의 사찰 기능에서 탈피해 결혼식을 비롯 세미나, 강연회, 연극공연, 음악제, 전시회 같은 다양한 문화행사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사찰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1910년 건립된 대웅전은 석가모니불을 봉안하고 있다. 이 절에는 종각 범종 사리탑비와 7층 석탑 1기가 있다. 원래 1층 목조건물이던 종각은 1973년 8월 육바라밀을 상징하여 2층 6각으로 개축된 것이다. 이 종각에는 신라계통과 중국계통의 범종 양식을 합친 형식으로 제작된 범종이 있다. 언제 제작된 것인지 확실치않은 이 범종은 높이 154cm, 구경 89cm이다. 원래 용문산 상원사에 있던 것을 옮겨왔다.
대웅전 뜰에 있는 사리탑은 1930년 인도의 고승이 가져온 부처님의 진신사리 1과를 봉안하고 있다.
경내에는 수령이 5백년 가량되는 백송(白松)은 중국이 원산지인 삼엽송(三葉松)으로 원산지인 중국에선 거의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귀한 것이다. 천연기념물 제9호로 지정돼 있다. 수령 4백년 가량된 회화나무도 한 그루 있다.

<조계사 약사>
1911년 불교계 거성 한용운 이회광 두 스님이 중동고등학교 자리에 각황사란 이름으로 창건.
1938년 각황사를 지금의 조계사 위치에 옮겨짓고 삼각산에 있던 태고사를 이전하는 형식을 취하여 태고사라고 함. 불교계의 중심 역할을 담당.
1954년 이 절을 중심으로 불교계 정화운동이 시작됨.
1955년 절 명칭이 조계사로 바뀜.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