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 - 자연과 인공을 조화시키는 독특한 조각수법

by 넥스루비 2007. 8. 7.

선각 보살상에서 냉골 암봉을 향해 산등을 타고 굽이굽이 100m정도 오르면 산등을 넘는 고개마루에 조금 못미쳐 서쪽으로 열린 터가 있다. 동서의 길이가 6m가량되고 남북 너비가 4.3m되는 평평한 터가 있는데 그 북면에 남향으로 높이가 7m이고, 너비가 5m되는 광배형으로 생긴 암벽이 천연으로 이루어졌으니 이곳은 하늘이 정해준 부처님의 영지인 듯하다. 

광배형 암반에 큰불상을 새겨 놓았던 것이다. 너비 4.2m되는 큰 연꽃위에 결가부좌로 앉아 설법인을 표시하고 먼 하늘에 시선을 두고 온 누리를 굽어 살피시는 모습이다. 대좌의 연꽃은 두겹으로 피었는데 꽃잎마다 보상화로 장식되어 지극히 화려하다.

여래상은 높이가 5.21m이고 무릎너비가 3.5m가 되는 대불이다. 얼굴과 어깨는 광배면에서 66.6m이며 높은 돋을새김으로 사실적인데 비해 옷주름이나 손과 발은 부피없는 선각으로 나타내었다. 그렇지만 이 불상은 절대로 약하게 보이지 않는다. 바위 자체가 갖고있는 양감이 둥근머리와 충분히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옷주름이나 손발은 선각으로 표현 되었어도 박력과 위엄을 잃지 않고 있는 것이 신비로울 정도이다. 

사각에 가까운 머리는 풍만하고 가늘고 긴 눈은 정면을 내려다 보는데, 예리하게 다듬어진 코는 우뚝하여 굳센 기상을 나타내었고 굵어보이는 눈썹은 단정하게 초생달을 그렸다. 입술은 굳게 다물었고 턱은 군턱이지고 살찐 뺨과 입술언저리에 조용한 미소가 숨겨져 있다. 삭발한 머리에 육계가 나지막하고 큰귀는 어깨까지 닿아 있다.

이 불상은 새겨진 바위 전체가 약간 뒤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부처님은 먼 하늘을 바라보며 온 누리를 제도 하시는 듯 폭 넓은 기상을 보이고 있다. 머리만 인공으로 다듬었을 뿐 몸 전체는 자연바위 그대로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