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장산 :: 정읍사 여인의 기다림 단풍과 국향의 만남. 내장산 물들면 사람들 마음도 '가을동화(同化)'

by 넥스루비 2007. 10. 16.

 '가을 단풍의 대명사.'

내장산은 주봉인 신선봉(763m)을 비롯해 서래봉, 불출봉, 연지봉, 장군봉, 문필봉 등 산봉우리들이 마치 입벌린 주머니(말발굽) 형상을 이루고 있다. 계곡과 폭포가 비경을 이루는데다 비자림, 굴거리나무군락 등 천연기념물을 포함한 수림의 아름다움이 뛰어나 일찍이 조선 8경, 호남의 5대 명산의 하나로 손꼽혀 왔다.

봄에는 진달래꽃, 철쭉꽃 등이 만발하고 특히 가을에 온 산이 불붙는 듯한 단풍은 남한 제일이라고 할 수 있다. 내장산의 가을 단풍은 금산사의 봄 벚꽃, 변산반도의 여름녹음, 백암산의 겨울설경과 함께 호남 4경에 꼽힌다.

가을이면 단풍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는데 내장산이란 명칭은 이 산의 계곡이 마치 양(羊)의 창자처럼 구불구불하며 몰려든 사람들이 계곡 속으로 들어가면 사람들이 마치 양의 내장(內贓) 속에 숨어버린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영취봉 아래에는 백제 무왕 때인 636년에 창건 되었다고 하는 내장사가 있다. 내장사에서 신선봉으로 올라가는 금선계곡은 이 곳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계곡으로 계곡 전체가 기암괴석으로 이루져 절경을 연출한다. 금선계곡 막바지를 이루는 만장바위도 일품이며 높이 30m의 금선폭포도 이름난 곳이다. 불출암 아래에는 40여 그루의 비자나무가 수령 500년을 자랑하며 사철내내 푸른 잎을 뽐낸다. 그밖에 원적암터, 벽련암터 등 유서깊은 유적들이 곳곳에 있다.

내장산은 1971년 11월 인근 백양사 지구와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은 76.032㎢에 달하는데 전북에 속해있는 면적이 43.8㎢, 전남 쪽이 32.232㎢이다.

◇ 승용차
●1.내장사 지구
호남고속도로 정읍IC ⇒ 정읍시내 ⇒ 사거리에서 오른쪽 우회도로 ⇒ (14km) ⇒ 내장사 입구 관광집단지구
2. 백양사 지구
호남고속도로 백양사IC ⇒ 장성방면 1번 국도 ⇒ 백양사역 앞 ⇒ 북이면 사무소 ⇒ 남창지구 입구 ⇒ 약수삼거리 ⇒ 좌회전후 1.1km ⇒ 백양사 입구 주차장◇ 대중교통
●서울 ~ 정읍
고속버스 : 20~30분 간격 운행, 3시간 20분 소요
기차 : 새마을 하루 6회, 무궁화 14회, 통일호 4회 운행
●전주 ~ 정읍 : 직행버스 10분 간격, 40분 소요
●광주 ~ 정읍 : 직행버스 15분 간격, 50분 소요
●정읍 ~ 내장산 : 시내버스 15분 간격, 20분 소요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