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악산국립공원 - 춘하추동 계절에 따라 변화무상

by 넥스루비 2007. 8. 7.
강원 원주시 소초면 학곡리

치악산은 비로봉(해발 1,288m)과 남대봉(해발 1,181m)을 정점으로 원주에서 동쪽으로 병풍처럼 둘려쳐진 비로봉과 주봉인 비로봉에서 남대봉까지 남북으로 뻗은 치악 능선을 포함 총면적 182.09㎢로 1984년 제16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치악8경을 비롯 고목이 어울린 울창한 숲, 구룡계곡, 금대계곡, 부곡계곡 등의 맑고 깊은 계곡, 영원산성, 황장금표 등의 유적지, 신라시대의 명찰인 구룡사 및 상원사가 어우러져 역사의 깊이를 체험하면서 수려한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어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내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아름다운 산이다.

계절에 따라 산의 변화도 변화무상하며 봄의 진달래와 철쭉꽃, 여름철 구룡사의 울창한 숲과 깨끗한 물, 가을단풍과 특히 겨울 설경이 장관이다.

등산코스는 구룡사, 입석사, 국향사, 영원사, 상원골을 기점으로 한다. 이중 구룡사 방면은 곧장 정상으로 통하는 최단 코스이고 나머지는 주능을 거쳐 정상에 오르게 된다. 하산시 남대봉에서 영원사로 내려가는 것이 편리하다.

치악산 자락 터에는 하늘다람쥐, 고슴도치, 멧돼지, 노루, 붉은박쥐와 고라니와 같은 희귀종을 비롯 5목 13과 28종의 포우류가 서식하고 있으며 박달나무, 오미자, 복장나무, 가시오갈피, 초본식물로 매발톱꽃, 까실쑥부쟁이, 산부추, 뻐꾹나리, 천마, 개불알꽃, 백선, 곰취, 솜다리, 털진득찰, 너도바람꽃, 도깨비부채, 금강제비꽃, 태백제비꽃, 고본, 박주가리, 미치광이풀, 금강초롱꽃 등 738종류의 야생식물이 숨쉬고 있는 소중한 우리민족의 유산이다.

[승용차]
●서울
중부고속도로 - 이천 - 영동고속도로 - 새말IC - 42번국도 - 학곡 - 111번지방도 - 구룡사



[대중교통]
●열차
* 새마을호 : 청량리역 - 원주역, 하루 3회 운행, 1시간30분 소요
* 무궁화호 : 청량리역 - 원주역, 하루 5회 운행, 1시간40분 소요
* 무궁화호 : 부산 - 원주역, 6시간 40분 소요

●시외버스
* 상봉동터미널 - 횡성, 하루 6회 운행, 2시간10분 소요
* 동서울 - 횡성, 하루 4회 운행, 2시간10분 소요
* 동부시외버스터미널 : 부산 - 원주

●고속버스
* 서울 - 원주, 15분 간격, 1시간30분 소요
* 광주 - 원주, 4시간 소요

# 시내버스 : 원주시내 - 횡성 혹은 구룡사방면 이용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