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문사사천왕석주 - 4개의 사천왕상 석주

by 넥스루비 2007. 8. 7.
경북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1789 운문사

운문사의 작압전에 봉안된 석조여래상 좌우에 배열된 통일신라시대의 석주이다.
제1석주 높이 152㎝, 너비 43㎝, 사천왕상 높이 114㎝, 제2석주 높이 164㎝, 너비 46㎝, 사천왕상 높이 118㎝, 제3석주 높이 163㎝, 너비 54㎝, 사천왕상 높이 128㎝, 제4석주 높이 153㎝, 너비 52㎝, 사천왕상 높이 122㎝.

이 사천왕상들은 모두 악귀 생령좌상(生靈座上)의 입상으로 무인의 복장인 갑옷을 입고 무기를 들었으나 머리에는 보관을 쓰고 있다. 또한 원형두광을 지니고 악귀를 밟고 서 있는 자세로 천의자락이 휘날리고 있다.

제1석주는 남방의 증장천왕상이다.
왼쪽 무릎을 살짝 굽히면서 왼쪽으로 향하였으므로 얼굴과 양쪽 다리와 발의 놓임이 역시 좌향인에 악귀의 머리와 엉덩이를 밟았다. 오른손은 삼고저를 쥐고 왼손은 허리에 대어 띠를 잡았다.

제2석주는 북방의 다문천왕상이다.
몸을 약간 비튼 자세지만 거의 정면을 향한 입상이다. 오른손은 내려 다섯손가락을 활짝펴고 왼손은 어깨위로 들어 보탑을 받들고 있다. 악귀의 두 어깨를 밟고 서 있는 이 사천왕상은 양감이 없는 평판적인 신체에 세장(細長)하고 섬약한 체구, 온화한 얼굴 등이 앞의 사천왕상들과 유사하다.

제3석주는 서방의 광목천왕상이다.
무릎을 굽혀 악귀의 두 어깨를 밟고 선 자세로 왼손을 들어 불꽃(火峰)을 잡았으며 오른손은 내렸다.

제4석주는 동방의 지국천왕상이다.
오른쪽으로 몸을 틀면서 악귀의 어깨와 엉덩이를 밟고 있는데 왼손은 내려 칼의 손잡이(劍把)를 잡고 오른손은 들어 칼 중심을 받치고있다.

4개의 사천왕상 석주는 신체는 장대하지만 양감이 줄어든 섬약한 체구, 비교적 부드러운 얼굴 등에서 시대는 지나갔지만 아직까지 양감이 뚜렷하고 세련된 수법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