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익산기세배 - 풍물과 기놀이 등을 즐기며, 한 해 풍년을 기원하는 놀이

by 넥스루비 2007. 8. 7.

금마면

청동기 문학의 중심지였으며 마한, 백제의 고도로 알려진 전북 익산시의 금마면 지역에는 옛부터 기세배라는 민속놀이가 전래되고 있다. 이 기세배 놀이는 일명 "농기세배"라고도 하는데, 정월 세배절기를 맞이하여 여러 마을 농군들이 농기를 앞세우고 형마을부터 차례로 찾아가 기세배를 교환하고, 한 곳에 모여 풍물과 기놀이 등을 즐기며, 한 해 풍년을 기원하는 놀이였다.
본래 이 놀이는 금마와 가까운 익산시의 왕궁이나 군산의 옥구지역, 김제지방에서도 실시되었고 익산의 함열지방에서는 농기빼기라는 형태로 행하여지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기세배의 연원은 정확한 고증을 내릴 수는 없으나 마한의 중심지였다고 전하는 익산시의 금마면을 중심으로 삼한의 농신을 모시는 농경의례와 제천의식에서 전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익산의 기세배는 원래 12마을이 참가하였는데 각 마을에서는 정월 열나흗 날 밤에 각 부락 당산에 농기를 세워놓고 풍년을 비는 제사를 지낸다. 이 12마을은 형제의 서열이 관례에 따라 정해지는데 맏형 마을이 선생마을이 된다.
다음날(정월보름날) 선생마을의 소동기가 11개 아우마을로 차례로 찾아 다니며 선생마을로 인도한다. 이 때 선생마을의 광장에 모인 11개 아우마을 농기들은 차례대로 선생마을 농기에 대하여 정중한 세배를 드리고, 아울러 서로 세배를 교환하면서 즐거운 농악놀이와 기술적인 기놀이로서 서로간의 친목을 다지는 숭농행사의 놀이이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