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봉황대 - 봉황의 머리를 닮은 기암괴석

by 넥스루비 2007. 8. 7.
의령읍내에서 동북간으로 약 20km지점에 있다.
벽계저수지 (碧溪貯水池)로 가는 길의 초입에 있는 절경의 단애(斷崖)를 이루는 기암괴석이다. 멀리서 바라보면 그 형상이 봉황의 머리를 닮았다 하여 봉화대라 한다.
엣날에는 이곳의 행정구역이 합천군 궁소면(宮所面)으로 명칭 또한 신라말에 이곳에 태자의 행궁(行宮)이 있었다는 전설에 유래한다.

봉화대 돌계단을 따라서 오르면 암벽사이로 자연 동굴이 하나 있고 이 동굴을 지나면 좁은 석문(石門)이 앞을 가로막는다.
이 석문을 간신히 빠져 나서면서 또 다시 동굴을 만나게 되는데 이 곳에서 사시사철 넘쳐 흐르는 약수터가 있어 봉황대를 찾는 이들은 여기서 일단 목을 축이기도 한다.

봉황대 중턱에는 약간의 평지를 깎아 누대(樓臺) 하나를 마련해 두었으니 이름하여 봉황루(鳳凰樓)다.
이 봉황루에서는 인근의 유생들에 의해 작은 사회 모임도 있었다고 하니 지금은 가고 없는 옛 사람들의 풍류를 잠시 엿보는 듯 하다.
봉황루 조금 아래로 내려오는 길목에 성덕암(聖德菴)이라는 암자가 하나 있었으나 최근에 불타고 없어졌다.
이 봉황대는 기화요초가 만발한 봄철의 경관도 사뭇 일품이지만 여름철 녹음이 우거졌을 때의 시원한 맛으로도 그 진가에 한몫을 더한다.
그러나 봉황대의 진면목은 가을의 단풍으로 꼽히는데 만산홍엽에 뒤덮인 봉황대에 비끼는 석양노을의 정취는 가히 선경이라 할 것이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