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출토일괄유물 - 강원도출토일괄유물 (江原道出土一括遺物)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호암미술관

(1) 동조령부병두< 銅造鈴附柄頭 >(1봉< 封 >) 전체 높이 약 15.7cm, 악< 鍔 > 지름 8.5cm, 자루구멍 지름 4.6cm방울 위끝에서 중간 악부< 鍔部 >까지 세각선< 細刻線 >으로 종횡< 縱橫 > 줄무늬를 10줄씩 새겼고 10줄의 줄무늬 좌우 양쪽에는 세치< 細緻 >한 방각형점병선문< 方角形點竝線文 >을 병행시켰다. 중간악< 中間鍔 > 양쪽에는 못구멍을 뚫었고 악부신< 鍔部身 >에는 단직선문< 短直線文 >을 가로로 둘렀으며 중간에는 1쌍의 쌍두와문< 雙頭渦文 >을 새겼다. 이와 같은 영식병형< 鈴飾柄形 >은 입실리< 入室里 >에서도 몇 개가 출토된 일이 있는데, 이와 같이 복잡하고도 정교한 세각문< 細刻文 >은 이것이 처음이다.
(2) 동조환상쌍두령< 銅造環狀雙頭鈴 >(1조< 組 >) 전체 길이 19cm, 두께 4cm구부린 원봉< 圓棒 > 끝에 1령< 鈴 >씩을 금조< 金造 >하여 궁형< 弓形 >으로 만들었으며 영공< 鈴孔 >은 4방공< 方孔 >이고 동환< 銅丸 >이 들어 있다. 영신< 鈴身 >과 자루에는 2줄의 사선문< 斜線文 >이 깊이 새겨져 있다.
(3) 팔수형동령< 八手形銅鈴 >(1봉< 封 >) 지름 12.8cm, 두께 3.6cm 팔령부식금구< 八鈴附飾金具 >내반< 內反 >된 1면에 환상뉴< 環狀유 >를 부식< 附飾 >하였고 외형< 外形 > 팔호< 八弧 >를 따라 앞뒷면에 세치선< 細緻線 >으로 종횡선문< 縱橫線文 >과 세방각점선문< 細方角點線文 >으로 내행화문< 內行花文 >을 새겼고 내면은 톱니무늬를 깊이 새겼다. 기체< 器體 > 외선< 外線 >의 8개 돌기< 突起 > 끝은 창< 窓 >이 4개 뚫린 방울로 되어 있다.
(4) 동조령식표< 銅造鈴飾표 >(1봉< 封 >) 장원체봉< 長圓體棒 > 양끝에 각 1령< 鈴 >을 부주< 附鑄 >한 초< 초 >(표, 재갈)이다. 봉신< 棒身 >과 영신< 鈴身 >에는 2행사문< 行斜文 >을 깊이 새겼고 봉신< 棒身 > 중앙부< 中央部 >에 방각< 方角 >이 영신< 鈴身 >에는 4방유엽공< 方柳葉孔 >이 뚫려 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