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자음각연화문매병 - 고려시대( 高麗時代 ) 매병( 梅甁 )의 전형적인 모습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호암미술관

청자음각연화문매병< 靑磁陰刻連花文梅甁 >은 각이 져 세워진 구부< 口部 >와 짧은 목 그리고 어깨로부터 급히 팽배되어 벌어졌다 동하부< 胴下部 >에서 좁혀져 내려가다 다시 벌어져 세워진 고려시대< 高麗時代 > 매병< 梅甁 >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문양< 文樣 >으로는 가는 음각선< 陰刻線 >으로 견부< 肩部 >에는 여의두문< 如意頭文 >이 큼직하게 윤곽으로 구획되고 그 안에 연당초문< 蓮唐草文 >을, 동체사면< 胴體四面 >에 활짝 핀 연꽃과 연꽃봉오리를 입화절지형< 立花折枝形 >으로 시문하였으며, 저부< 底部 >에는 중판연판문대< 重瓣蓮瓣文帶 >와 뢰문대< 雷文帶 >를 정연하게 나타내었다.
유색< 釉色 >은 담록청색< 淡綠靑色 >의 비색유< 翡色釉 >로 맑게 시유되었으며 은은한 광택이 있다. 굽다리에는 유< 釉 >를 닦아내고 내화토< 耐火土 > 빚음눈을 수개소에 받쳐 구운 흔적이 남아있으며, 굽안바닥에 음각< 陰刻 >으로「효문< 孝文 >」명< 銘 >이 새겨져 있어 고려시대< 高麗時代 > 도공< 陶工 >으로서의 이름을 전하는 귀중한 예< 例 >이다.
현재「효문< 孝文 >」외< 外 >에도 외국< 外國 >에 있는 청자< 靑磁 > 중 「효광< 孝光 >」「효구각< 孝久刻 >」「조청조< 照淸造 >」등의 도공명< 陶工銘 >이 있어 주목되고 있다.
유려한 곡선< 曲線 >을 이루고 있는 정제된 매병< 梅甁 >의 형태와 예리한 음각의 문양, 맑은 유색의 청자유< 靑磁釉 >가 잘 어울리는 이 매병< 梅甁 >은 「효문< 孝文 >」이라는 도공명< 陶工銘 >을 알려주고 있는 드문 예< 例 >로서, 12세기후반경 부안< 扶安 > 유천리요< 柳川里窯 >에서 제작< 製作 >된 작품< 作品 >이다. 실제 부안< 扶安 > 유천리요출토< 柳川里窯出土 > 도편< 陶片 > 중에 「효문< 孝文 >」명< 銘 >이 있어 그 제작지를 알려주고 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