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국내여행 Travel

화순 고인돌군 - 국내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있는 곳 본문

국내여행지/명소

화순 고인돌군 - 국내에서 가장 큰 고인돌이 있는 곳

여행정보 넥스루비 2007. 8. 7. 00:09

전남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춘양면 대신리 일원

흔히 고인돌이라고 하는 지석묘는 청동기 시대 대표적인 무덤이다.
화순군 고인돌군은 2000년 12월 2일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에 한국에서 6번째로 경주사적지, 강화, 고창 지석묘군과 함께 세계유산으로 등록된 소중한 유산이다.
반경 4km 안에 무려 596기의 고인돌이 밀집해 있다. 국내서도 단일지역에 이렇게 많은 고인돌이 밀집한 것은 화순 고인돌군이 유일하다. 특히 여기서 국내에서 가장 큰 고인돌을 볼 수 있다. 보금재 고개 정상에 있는 그 고인돌은 길이 7.3m, 폭 5.0m, 두께 4.0m에 달하며 무게는 280톤에 달한다. 게다가 고인돌 재료가 되는 돌을 캔 채석장도 발견돼 고인돌의 축조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주변의 자연 경관과 고인돌이 빚어내는 풍치가 아름답다는 점도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없는 특징이다.

화순군 고인돌군은 영산강 지류인 지석강 주변의 넓은 평지의 남쪽 산기슭을 따라 형성돼 있다.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를 잇는 고개 일대 약 4km에 걸쳐 고인돌이 있는 것이다.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 일대의 고인돌은 모두 980여개의 석재 가운데 지석 등 하부가 드러난 것(20기), 상석으로 보이는 것(115기) 등 모두 135기가 고인돌로 추정되고 있다. 상석 하부가 땅에 묻혀 있거나 도굴 혹은 파괴된 것 중 상석의 형태를 보이는 석재가 100여기 이상이다. 고인돌이거나 고인돌을 만들기 위해 돌을 채취해 옮겨온 것을 합하면 250여기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화순군 춘양면 대신리 일대의 고인돌은 모두 3,309개의 석재 가운데 지석 등 하부가 드러난 것(21기), 상석으로 보이는 것(103기) 등 모두 124기가 고인돌로 추정된다. 하부가 땅에 묻힌 석재나 상석의 형태를 보이는 것이 적어도 200여기 이상이어서 고인돌 혹은 고인돌 상석으로 쓰기 위한 것은 300여기 이상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화순 고인돌군은 최대 밀집도라는 점이 특징. 이 고인돌군을 중심으로 반경 4km 일대에 50개군 400여기가 밀집돼 분포 하고 있는 것이다. 화순 고인돌군을 포함하면 적어도 700기 이상이 밀집해 있는 것으로 이는 영산강유역에서 가장 밀집된 고인돌군이다.
화순군에는 203개군에 1,682기가 분포(영산강유역 1,062기, 보성강유역 620기)함으로서 전남 내륙지역에서 가장 많은 분포 수를 보이고 있다.
화순군청 심홍섭 문화재전문위원은 "지석묘는 유럽을 비롯 북아메리카, 지중해 연안, 아시아 등 거의 세계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각 지역마다 형태가 조금씩 다르다"면서 "아시아에서도 우리나라에 가장 많은 수가 분포되어 있으며 그 중 전남지방에 1만9천여기가 분포하고 있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밀집 분포된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승용차]
●광주 ⇒ 너릿재터널 ⇒ 화순읍(국도22·29호선) ⇒ 화순중앙병원 사거리에서 우회전 ⇒ 국도 제29호 ⇒ ⇒ 능주 ⇒ 춘양면 소재지입구 삼거리 신호등 50m 직전에서 우회전 ⇒ 철도를 건넌후 3km ⇒ 대신리 3구 지동마을(마을 뒷편에 지석묘군. 대형버스는 마을 입구까지 진입 가능. 승용차는 마을 뒤 임도 통행 가능).
●능주 ⇒ 지방도 822호선을 따라 우회전 ⇒ 도곡면소재지 불암사 방향으로 좌회전 ⇒ 효산리 2구 모산마을 우회도로 ⇒ 월곡리 성곡마을 진입로 ⇒ 성곡마을 입구에서 좌회전⇒ 지석묘군(대형버스는 마을 입구까지 진입가능. 승용차는 마을 뒤 임도 통행 가능).
●광주대학교 ⇒ 칠구재터널 ⇒ 전남학숙과 도곡온천 ⇒ 평리사거리 효산리
●광주 ⇒ 화순 ⇒ 능주 ⇒ 춘양화림리 ⇒ 대신리 지동
●광주 ⇒ 화순 ⇒ 능주 ⇒ 도곡 효산리 입구 ⇒ 효산리

[대중교통]
●화순군내버스 218번 이용(춘양면 대신리 지동 및 도곡면 월곡리 운행).
●대신리 지동: 화순에서 06:50, 13:44, 16:44 (종점)
●월곡리행: 광주에서 06:54, 08:58, 11:30, 13:26, 15:26, 17:30, 20:53.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