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동신묘명삼존불 - 현존하는 금동 일광삼존 형식의 불상 중 가장 큰 삼존불

by 넥스루비 2007. 8. 7.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금동신묘명삼존불< 三尊佛 >은 일광삼존< 一光三尊 > 형식인데, 현존하는 금동 일광삼존< 一光三尊 > 형식의 불상 중 가장 크고, 광배< 光背 > 뒷면에 명문< 銘文 >이 있는 가장 뚜렷한 보기이다. 본존< 本尊 >의 좌대< 座臺 >가 떨어져 나가고, 가슴에 흠집이 남아 있으며, 여기서 오른쪽으로 길이로 길게 터진 균열과 광배 오른쪽 끝에 약간의 흠집이 있는 것 말고는 보존상태가 좋은 편이다. 본존은 얼굴이 풍만하며, 육계< 肉계 >가 크고 우뚝한데, 입에는 미소를 풍기고 있어, 평양< 平壤 > 원오리< 元五里 >에서 발견된 니불< 泥佛 >들과 비슷하다. 두 손은 통인< 通印 >인데, 왼손의 작은 손가락 둘을 꼬부리고 있는 것은 삼국기< 三國期 > 불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법이다. 통견< 通肩 >의 두꺼운 법의< 法衣 >는 좌우로 펼쳐지면서 발목까지 덮고 있다. 등뒤에는 광배< 光背 >를 끼우는 촉이 달려 있어 고정시키게 되어 있다. 광배 표면에는 본존을 중심으로 두광< 頭光 >·신광< 身光 >을 구획짓고, 그 안에 연화문< 蓮華文 >·당초문·< 唐草文 >·인동문< 忍冬文 >을 양각하였으며, 밖으로 고식< 古式 >의 화염문< 火焰文 >을 양주< 陽鑄 >하고, 그 사이에 화불< 化佛 > 3구< 軀 >를 배치하였다. 광배 아랫부분과 본존 좌우에 협시보살상< 협侍菩薩像 >이 있고, 뒷면에는 다음과 같은 조상기< 造像記 >가 음기< 陰記 >되어 있다. 경□사년재신묘비구< 景□四年在辛卯比丘 >도국공제선지식방루< 道國共諸善知識邦婁 >천노아왕아□오인< 賤奴阿王阿□五人 >공조무량수불일구< 共造無量壽佛一軀 >원망사부모생생심중상< 願亡師父母生生心中常 >치제불선지식등치< 値諸佛善知識等値 >우미륵소원여시< 遇彌勒所願如是 >원공생일처견불문법< 願共生一處見佛聞法 >이 불상은 1930년 가을, 황해도< 黃海道 > 곡산군< 谷山郡 > 화촌면< 花村面 > 봉산리< 蓬山里 >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원래 일인< 日人 > 이등전웅< 伊藤전雄 >이 소장하고 있었으나, 여러 사람을 거쳐 지금의 소장자가 입수한 것이다. 조상< 造像 > 연대는 광배 명문< 銘文 >에 나타난 인명< 人名 >이나 조상양식으로 보아 고구려불< 高句麗佛 >로 보여지며, '신묘< 辛卯 >'는 평원왕< 平原王 > 13년(북제 무평< 武平 > 2년, 571)으로 추정되고 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