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보박물관 - 풍부한 불화를 비롯한 불교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통도사성보박물관

by 넥스루비 2012. 8. 9.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581번지(통도사 내)

성보박물관은 사찰 전래의 문화재를 보존 전시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일반대중의 불교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취지에서 건립되어 1999년 4월 개관하였다.

 현재 박물관에 보유하고 있는 유물은 불교문화재를 중심으로 국가지정 국보 1점과 보물 11점을 비롯하여 지방유형문화재 34점을 포함한 약3만여점으로, 선사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유형별로 다양하다.
소장 유물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600여점에 달하는 불교회화를 꼽을 수 있다.

 이들 불화는 밑그림인 초본을 비롯하여 소형 사경변상도에서 높이가 15m에 달하는 초대형 쾌불에 이르기까지 장르가 다양하며, 이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박물관을 통틀어 가장 풍부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이들 불교회화를 중심으로 전시실을 운영함으로써 국내 박물관으로는 유일한 불교회화 전문 박물관이라 할수 있다.

통도사성보박물관이 보유하고 있는 유물은 불교문화재를 중심으로 선사시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자 각 시대별.유형별로 다양할뿐만 아니라 많은 지정문화재를 소장하고 있다. 또한 초본을 비롯하여 소형 사경변상도와 높이 15m에 달하는 초대형 괘불에 이르기까지 600여 점에 달하는 불교회화를 소장함으로써 국내 유일의 불교회화 전문박물관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별한 야외행사에서나 볼 수 있었던 초대형 괘불은 박물관 1,2층을 연결하는 중앙홀에서 상설 전시된다. 이곳에는 전국 사찰에 소재하는 약80여 점의 괘불을 교체 전시할 계획이다.

통도사 성보박물관은 풍부한 불화를 비롯한 불교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한국 불교문화의 연구와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

■ 관람안내
- 휴관일 안내 :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 추석
■ 관람시간
- 03월~10월 : 오전 09:00 ~ 오후 17:30
- 11월~02월 : 오전 10:00 ~ 오후 17:00
■ 연락처
- 전화 : 055-382-1001
- 홈페이지 : http://www.tongdomuseum.or.kr
■ 찾아오는길
-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1번지

지도를 클릭하시면 위치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주변볼거리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